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네이버 웹툰 작가들은 얼마나 벌까?

By 이유정

Sep 11, 2018
기안84, 조석, 주호민, 무적핑크…. 연예인 못지않은 인지도와 독자 팬을 거느린 네이버 웹툰 작가들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네이버웹툰은 자사 웹툰 연재작가들이 연평균 2억2000만원, 월 1천800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네이버웹툰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작품을 연재한 웹툰작가 300여명의 수익을 정리한 결과로, 작가 개인의 외부활동을 제외한 네이버웹툰의 지급 금액을 기준으로 한 금액이다.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만화를 통해 정식 웹툰에 등단한 데뷔 1년 미만 신인 작가의 연평균 수익액은 9천900만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 작가는 기본 원고료 외에 미리보기·완결보기 콘텐츠 유료화 수익, 광고수익 및 각종 사업 판권 라이선스 수익 등을 받는다.
네이버웹툰 측은 “웹툰작가들은 작품 연재가 완결되더라도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며 “판권 판매 시장 확대와 해외 콘텐츠 유료화 및 광고 모델 적용으로 작가 수익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월간사용자(MAU)가 5천만명을 돌파하고, 해외에서 유료화를 추진 중이다.
김준구 대표는 “웹툰 자체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함께, 웹툰의 수익모델을 다각화해 작가가 큰 수익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kula@heraldcorp.com

Back to List
MOST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