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신박한 골판지 활용법

By 민상식

Jul 6, 2018

요즘 중국에서는 1초에 택배 상자 1000개가 소비된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정보기술(IT) 사회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전자상거래 물품구매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중화권 매체 둬웨이(多維) 등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택배 물동량은 401억 건으로 10년 전에 비해 33배 증가했다. 


상품배송이 늘면서 골판지 박스 수요도 폭증했다. 현재 중국의 골판지 수요는 세계 전체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중국의 2022년 골판지 수요는 2016년에 비해 22% 증가한 720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같은 골판지 박스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중국 최대 제지업체인 나인드래곤페이퍼(玖龍紙業)의 경우에는 향후 1년 내 생산능력을 1700만t으로 20% 늘릴 계획이다.

장인(張茵) 나인드래곤 페이퍼 회장 [사진=게티이미지]


   골판지 재벌 나인드래곤

나인드래곤은 환경친화적인 폐지 재활용 사업을 주력으로 한다. 중국 여성 사업가인 장인(張茵) 회장이 1995년 미국에 남아도는 폐지를 수입, 홍콩에서 골판지를 만들어 팔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이 시기 중국의 수출 제품 포장용 골판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나인드래곤은 세계적인 제지업체로 빠르게 성장했다. 최근에는 캐나다 제지회사 캐탈리스트 페이퍼의 미국 내 공장 두 곳을 총 1억7500만 달러(약 19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는 등 사업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최고의 포장재 골판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골판지는 포장재 중 최고 발명품으로 불린다. 골판지의 시초는 1856년 영국 에드워드 찰스 헐리와 에드워드 엘리스 알렌이 종이에 골을 쳐서 모자의 땀받이로 사용한 것이다. 포장용지로 처음 사용된 시기는 1871년으로, 미국인 알버트 L 제인스가 물 약병의 완충제로 포장하면서 부터다.

카텐트의 골판지 텐트 [출처=kartent.com]


   골판지 텐트

골판지는 튼튼하고 가벼우며 저렴하다. 골판지의 골은 충격 흡수성과 강한 압축성을 지니고 있어 내용물 파손이 적다. 특히 사용 후 약 90% 이상이 회수돼 다시 골판지로 제조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네덜란드의 신생 벤처기업(스타트업) 카텐트(Kar Tent)는 100% 재활용 골판지를 활용해 50유로(약 6만원)짜리 텐트를 만든다. 문과 창문을 갖추고 비에도 버틸 수 있게 방수 가공 처리돼 있다. 특히 골판지 텐트에는 로고나 광고 인쇄가 가능해 야외 축제에 기업홍보용으로 적합하다.

닌텐도 라보의 골판지로 만든 피아노 [사진=게티이미지]


   골판지와 결합한 IT

골판지는 포장박스에만 그치지 않는다. 구글은 2014년 골판지를 접어서 만드는 5달러짜리 가상현실(VR) 기기 ‘카드보드’를 출시했다. 구글은 골판지를 이용해 다른 VR 기기보다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지난 4월에는 닌텐도의 70달러짜리 골판지 게임 키트가 출시됐다. 닌텐도 스위치의 골판지 게임 키트 라보(Labo)다. 라보는 사용설명서에 따라 골판지를 접고, 붙여서 완성한 후 닌텐도 스위치 본체와 컨트롤러를 집어 넣어 게임을 즐기는 제품이다. 골판지로 만든 피아노와 모터사이클, 낚싯대, 로봇 등을 다양한 게임과 접목할 수 있다. 골판지를 활용한 제품은 저렴하며, 이용자 제작(DIY) 형태로 쉽게 변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재활용률 90%의 골판지는 친환경적이다. 수명이 짧은 IT기기에 플라스틱 등의 다른 소재보다 활용하기에 좋다. 전문가들은 향후 골판지가 더욱 다양한 IT기기에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내구성이 떨어지고 정교하지 못한 점 등 골판지의 단점도 많지만, 환경보호 측면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다.

mss@heraldcorp.com

Back to List
MOST 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