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착한 건물도 돈이 되나요?

By 구민정

May 14, 2018


서울 서초구 교대역 부근. 부모님 소유의 건물이 한 채 있다. 만약 당신이 그 건물 운영을 맡는다면 어떻게 할까? 많은 사람들이 “세를 놓겠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따박따박 들어오는 월세 대신 ‘숙박업’을 선택했다. 모텔이 아니다. 청년들과 세계를 누비는 여행객들을 위한 ‘호스텔’이다. 낯선 이름 호스텔. 그리고 국내 최초의 소셜라이징 호스텔(Socializing Hostel) 업플로(upflo) 호스텔이다. 함께 살고, 일하고, 놀고, 머무는 호스텔이 핵심이다.
공유경제가 부각되면서 ‘공간’의 공유도 많아졌다. 공동사무실을 만들고, 공동주거공간을 꾸리면서 팍팍하고 정없는 도시공간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매번 부딪히는 현실. ‘취지는 좋은데 돈이 될까?’

고시원 건물이었던 왼쪽과 업플로 호스텔로 새롭게 변신한 오른쪽.


   어떻게 돈이 되나

이장호 유니언 플레이스 대표의 업플로 호스텔도 단순 공익사업이 아니다. 그래서 ‘수익성’은 중요하다.
우선 숨어있던 수요를 늘렸다. “주위에 기숙학원이랑 고시원이 많아서 학생들이 많아요. 그래서 지하에 PC방을 24시간 직영하고 있어요. 처음엔 잘 될까 했는데 근방에 PC방이 별로 없다보니깐 손님들이 많이 와요. 워낙 자주 보는 친구들도 있어서 일종의 동네 사랑방 같아요. 직원이 손님한테 ‘오늘 학원 안 가고 왔어?’ 말 걸기도 하고요.”
덩달아 비용도 줄였다. “늦은 새벽시간에 체크인, 체크아웃 하는 숙박손님들이 간혹 있거든요. 리셉션 직원을 24시간 둘 수 없어서 PC방 직원이 응대하고 있어요.”
이처럼 업플로 호스텔의 각 층은 서로 다른 콘텐츠를 담고 있다. PC방을 운영중인 지하, 레스토랑과 카페가 들어선 1층, 한달 단위의 장기숙박이 가능한 2층, 호텔 수준의 시설에 아늑하기까지한 3,4층. 그리고 회의실과 넓은 테이블 공간이 있어 회의와 업무가 가능한 5층 로비까지. 5층에선 종종 회식과 파티도 벌어진다. 여러모로 업플로 호스텔을 찾을 이유는 많다.

살아보고(live), 일하며(work), 놀고(play), 머무는(stay) 일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업플로 호스텔은 층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다.

이 대표는 이러한 건물의 다양한 콘텐츠가 곧 건물의 가치를 높이고 수익성으로까지 연결된다고 보고 있다. “재미있잖아요. 부동산투자 업계에서도 심심한 투자가 절대다수로 많은데 새로운 투자처에 대한 목마름은 분명 있거든요. 다른 공간들과 차별성을 두면 제가 추구하는 가치에 더해 수익성도 확실해질 거라고 봐요.”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것 

업플로 호스텔에 ‘수익성’이 x축이라면 ‘공유 가능성’은 y축이다. 업플로 호스텔은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넓히고, 만남의 접점을 늘려가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는 공간의 공유를 통해 도시재생과 청년주거 문제를 함께 생각한다.
저희가 가장 집중하는 건 우선 재미입니다. 공간이 즐거워야 해요. 여기선 일하기도 하고, 살기도 하고, 놀기도 할 수 있잖아요. 업플로 호스텔이 청년들이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고 각자의 꿈들이 연결되는 공간이면 좋겠어요. 실제로 3월에 오픈하고 나서 다양한 국적의 많은 청년들이 머물다 가면서 재미있는 일도 많았어요. 인근에 고시원, 재수학원, 오래된 건물들, 법원 때문에 동네 분위기가 어두운데 사실 교대역이 강남역이랑 붙어 있거든요. 저희처럼 재미있는 건물이 들어서면 조금이라도 동네환경이 밝아지지 않을까요?”

2~4층의 거주 및 숙박공간(왼쪽)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조금만 올라가면 함께 일하고 노는 공간(오른쪽)이 나온다.
이장호 대표


공유공간을 통해 청년들의 생각과 꿈을 이어주고자 하는 업플로는 올해 당산동에서 두 번째 공간을 연다. 당산점 지하엔 PC방이 아닌 피트니스 공간을 ‘또 다른 재미’로 마련할 계획이다.
“당산역 부근도 홍대와 합정에서 가까운데도 동네 분위기가 아직 많이 어두워요. 업플로가 지역에 청년들의 활기를 불어넣어서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korean.gu@heraldcorp.com

Back to List
MOST READ